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코인 뉴스 요약

[Today's 블록체인 news] 크립토루블 도입 2~3년 내 예상,제주 블록체인 기반 면세품목 환급 서비스 시행,블록체인으로 AI와 IoT신뢰성 문제 해결外


1. 러 금융위 의장, “크립토루블 도입 2~3년 내 예상”


러시아 정치인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국영 암호화폐의 미래를 긍정 전망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비트코이니스트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의회 두마의 금융시장위원회 의장 아나톨리 악사코프(Anatoly Aksakov)는 국영 암호화폐 ‘크립토루블’ 등장을 2~3년 내로 예상했다.

의원은 “크립토루블이 블록체인 상에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법정화폐 루블과 다를 것이 없다”며 크립토루블과 법정화폐의 사용에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원은 정부의 블록체인 기술 사용이 증가하면 크립토루블 도입을 앞당길 것으로 내다봤다. 의원은 “블록체인이 금융, 경제 부문에서 더 폭넓게 사용된다면 크립토루블 등장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고 전했다.

작년 루블 연동 스테이블 검토 소식을 전한 바 있는 악사코프 의원은 2017년 의장직을 시작으로 암호화폐의 법적 정의 마련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러시아의 암호화폐 규제는 여전히 모호한 상태다. 작년 두마 의회가 수용한 암호화폐 법안은 국가 중앙은행의 반대로 지연되고 있다.

한편, 러시아 하원의장 바체슬라브 블로딘은 최근 “디지털 금융자산 등 디지털 경제 법안 설립을 추진할 것”을 밝히며 명확한 규제 환경 조성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러시아가 미국 제재를 피하기 위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활용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진다. 앞서, 러시아의 금융부는 미국의 경제 제재로 유라시아경제연합 지원 디지털 화폐 발행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기사참조 : https://tokenpost.kr/article-5473



2. 제주 블록체인 기반 면세품목 환급 서비스 시행


제주특별자치도가 ICO(Initial Coin Offering:암호화폐 공개)가 가능한 제주 블록체인 특구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부의 ICO전면금지 정책기조 불변으로 난항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올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면세품목 환급 처리 서비스와 도민 신분 증명 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공유경제 정산 서비스 등 다양한 시민 체감형 시범 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ICO가 가능한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부는 ICO를 전면 금지하는 기존 정책 기조를 고수하는 것은 물론 거래소공개(IEO)와 증권형토큰공개(STO) 등 새로운 자금조달 방식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ICO는 사업자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코인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다.

주도는 블록체인 특구지정을 통해 국내에서 투자자 보호조치와 법제적 검토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파급력이 약한 ICO 모델을 순차적으로 허용하고 ▷기관투자 방식의 프라이빗 ICO 허용▷기관 투자 중심의 리버스 ICO 허용▷투자자 보호 조치가 취해진 퍼블릭 ICO의 일부 허용▷프라이빗 ICO의 전면적인 허용▷퍼블릭 ICO의 전면적인 허용 등을 계획했으나 정부의 기조 변화가 없어 계획 추진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올해 규제샌드박스제도를 활용해 도민 할인 제도 적용시 지역 소상공인이 고객의 개인정보를 열람할 필요없이 블록체인상의 인증 데이터를 활용해 도민 여부를 즉시 판별 할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도민 신분 증명 서비스를 시행하고, 고객과 면세점, 세관, 환급사업자 간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해 면세점내에서 즉시 환급 처리가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면세품목 환급 처리 서비스를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기사참조 : http://www.ihalla.com/read.php3?aid=1547624825618925073



3. "블록체인으로 AI와 IoT신뢰성 문제 해결"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을 신뢰할 수 있을 지가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 블록체인을 통하면 이는 간단히 해결된다. AI가 발전하고 데이터가 쌓일수록 블록체인이 더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김종현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블록체인·융합 PM은 17일 "인터넷 시대에는 정보 제공자의 역할에 따라 정보가 통제됐지만 블록체인 상에서는 모든 사람이 정보를 소유하게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PM은 이날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2019 소프트웨어 컨버전스 심포지움'에서 '블록체인 혁신과 데이터 공유'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기존 인터넷은 포털 등 플랫폼에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블록체인이 도입되면 포털이라는 거대한 정보 독점세력이 없어질 수 있다. 누구나 참여만 하면 모든 정보들에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PM은 이를 '정보의 소유'라고 표현했다. 연결된 개인은 정보를 단순 제공하는 제공자에서 정보의 소유자로 변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블록체인의 특성은 인공지능(AI)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AI가 데이터를 수집한 후 학습해 의사결정을 하는 시스템이라면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시스템이다.


기사참조 : http://www.zdnet.co.kr/view/?no=20190117160138



4.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첫 희망퇴직…30명 짐 쌌다


국내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이 사실상 희망퇴직을 실시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암호화폐 거래사이트에서는 첫 희망퇴직이다.   

빗썸은 17일 지난해 12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전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이에 따라 약 30명의 직원이 퇴사했다. 이는 빗썸 전체 인력인 300명의 10분의 1 수준이다.   

빗썸은 전직 의사를 밝힌 직원에게 퇴직금과 별도로 재직 개월 수에 월급을 곱한 금액을 일시 지급했다. 1년을 재직했다면 12개월치 월급을 추가로 받은 것이다.   

한때 2000만원을 넘겼던 비트코인 가격은 1년 만에 폭락하면서 현재 400만원 초반에 거래되고 있다.  


기사참조 : https://news.joins.com/article/23298652



5.  '블록체인 소액송금' 열리나…규제샌드박스 승인여부 '촉각'


블록체인 스타트업 모인이 '규제샌드박스' 시행 첫날인 17일 해외송금 규제를 풀어달라고 신청해, 블록체인 기반 소액송금 서비스 시장이 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모인은 암호화폐가 아닌, 스텔라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시중은행보다 수수료를 50% 이상 싸게 받고 해외송금을 해주고 있다. 문제는 외국환거래법에 따라 모인은 현재 소액해외송금업자로 등록돼 있다. 소액해외송금업자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해외송금이 가능한 구조다.

이에 모인은 이번에 이를 간소화해달라며 '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서비스'에 대한 '임시허가와 실증특례'를 신청한 것이다. 아울러 연간 3만달러로 제한돼 있는 소액송금한도도 풀어주기를 요청했다.

모인 관계자는 "현재 해외송금사업자가 등록돼 있지만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업체의 경우 규정 미비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블록체인 기반의 송금서비스 대중화를 위해 연간 3만달러로 규정된 송금한도를 풀고, 비금융업체에게 강요되는 복잡한 신원인증 등의 중간과정을 간소화해달라는 것"이라며 규제샌드박스 신청배경을 설명했다. 블록체인을 통해 신원확인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음에도 현행법에는 2번에 걸쳐 본인인증을 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기사참조 : http://news1.kr/articles/?3526741



6. 제도권 금융으로 돌아가는 암호화폐거래소 임원들...한국블록체인協 거래소운영위원장 등 공석


한국블록체인협회 소속 거래소 최고경영자(CEO)가 증권가로 돌아갔다. 금융당국 규제가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자 암호화폐거래소 임원급 중에서도 다른 블록체인 사업을 준비하거나 아예 업계를 떠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김지한 전 한빗코 대표가 증권사로 적을 옮겼다. 그는 한국블록체인협회 소속 한빗코 대표로서 “암호화폐는 신산업이며 규제를 완화해야한다”는 목소리를 내왔다.

최근 김 전 대표는 하이투자증권 세일즈앤트레이딩(S&T) 사업본부장(상무)으로 이직했다. 그는 LG투자증권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해 NH투자증권에서 주문시스템이나 원장관리 업무를 맡았다.

'여의도 증권가' 출신 금융전문가가 블록체인 업계에서 고향으로 돌아간 것이다.

후임 대표는 김성아 한빗코 상무가 맡게 된다. 김 상무는 코빗을 거쳐 한빗코에 합류, 오랜 세월 블록체인 업계에 몸 담아왔다. 이오스 BP 서울 밋업에서 '이오세이' 발표를 맡기도 했다. 

이직 사유에 대해 김지한 전 대표는 “이직 제의가 들어와 개인 사유로 옮기게 됐다”며 말을 아꼈다. 

이로써 한국블록체인협회 암호화폐거래소 운영위원장도 공석이 됐다. 한국블록체인협회 관계자는 “당분간 거래소 운영위원장 자리가 비었으며, 운영위원회 논의를 거쳐 후임자를 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참조 : http://www.etnews.com/20190117000204



7. 남아공, "모든 암호화폐 거래 추적할 것"


남아공 준비은행(SARB)가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규제 강화 의사를 밝혔다.

17일(현지시간) 비트코이니스트의 보도에 따르면 남아공 중앙은행은 새로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산업의 여러 문제를 짚으며 산업이 현재 규제 프레임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암호화폐는 현재의 남아공 규제 프레임워크에 잘 맞지 않는다"라고 서술하며 남아공 내 자국민들의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법률 초안을 작성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보고서는 암호화폐가 수반한 문제로 스캠 및 해킹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이런 보고서의 발표에 따라 향후 남아공 내 암호화폐를 소유하는 것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앞서, 올해 초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규제안을 만들 공식 전담팀을 개설한 남아공 정부는 2019년 1분기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법률 및 정책 초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보도된 바 에 따르면 해당 법률은 자금세탁방지법(AML) 및 고객알기제도(KYC)에 집중될 예정이며 이어 암호화폐 거래소 및 암호화폐 자산웅용 서비스 및 비트코인 ATM 등은 남아공 금융 보안법률을 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사참조 : https://tokenpost.kr/article-5498



8. 스위스 비트코인 협회 이사 "결제·유틸리티 토큰 가고, 스테이블코인·증권형토큰 오다"


스위스 암호화폐 업계 리더가 "다음 암호화폐 물결은 스테이블코인(Stablecoins)과 증권형토큰(Security Tokens)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1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위스 비트코인 협회(Bitcoin Association Switzerland board) 멤버인 루지우스 메이세르(Luzius Meisser)는 이날 스위스에서 열린 '크립토 파이낸스 컨퍼런스(Crypto Finance Conference)'에서 이같은 전망을 내놨다.

메이세르는 2013년 스위스 비트코인 협회를 설립한 컴퓨터 과학자이자 경제학자이며 지역 암호화폐 산업의 주요 인사이다. 암호화폐 자산 관리 및 중개 회사 비트코인 스위스 AG(Bitcoin Suisse AG)의 이사이기도 하다.

메이세르는 코인텔레그래프 통신원과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해 "ICO(initial coin offering, 초기코인공개) 부문이 중요한 변화를 겪을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ICO 투자가들은 권리가 적었으며 그 이유는 기부자(donors) 정도로 여겨졌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ICO 투자가들의 보호에 대한 요구가 가시적으로 변하면서 증권형 토큰이 규제가 심해지는 ICO 시장에서 차세대 열풍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결제 및 유틸리티 토큰(payment and utility tokens)은 끝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다만 탈중앙화된 메커니즘(decentralized mechanisms)이 법적으로 증권이 아닌 결제 혹은 유틸리티 토큰으로 여겨지는 특정 스테이블코인은 예외"라면서 “스테이블코인은 일반 회사들이 블록체인 상으로 지분(equity)을 가져다주는 것을 도모하는 전제 조건(precondition)이다. 회사들이 채권이나 주식을 발행하면 미국 달러나 유로화 그리고 스위스 프랑에 기반해서 발행을 하는데 채권과 주식은 비트코인(BTC)이나 이더리움(ETH)과는 달리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스테이블코인이 증권이든 아니든 블록체인에 중요한 미래 기둥(important future pillar)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사참조 : http://coinreaders.com/3348



9. 시아코인(SC) 공동창업자 "올해 51% 공격 증가할 것"…"비트코인 프로토콜 따라야"


최근 시가총액 18위 암호화폐인 이더리움클래식(Ethereum Classic, ETC)이 '51%·이중지불 공격'을 받으면서 블록체인 생태계에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이중지불 공격은 악의적인 행위자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51% 이상의 능력을 확보해 동일한 암호화폐를 두 번 이상 지출해 이득을 챙기는 공격이다.

이에 블록체인 기반 스토리지 솔루션 회사이며 시가총액 49위 암호화폐 시아코인(Siacoin, SC) 발행사인 시아(Sia)의 공동창업자 데이비드 보릭(David Vorick)은 "2019년 '51% 공격(50% 이상의 컴퓨팅 파워를 통해 네트워크 전체를 장악하는 공격)'이 빈발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15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에 따르면, 데이비드 보릭 시아 CEO는 이같이 밝히면서 "'51% 공격'의 대상에는 '시가총액이 작은 코인들(small cap-coins)' 뿐만 아니라 메이저 알트코인들도 포함된다. 해당 공격에 취약한 가장 큰 원인은 프로토콜 상의 기술적 결함(fundamental weaknesses)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비트코인의 프로토콜에는 개인이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으며 사회에도 기여하게 되는 '동기양립(incentive compatibility)' 체계가 있지만, 다른 프로젝트들의 경우 처음에는 동기양립 체계를 유지한다해도 여러 변화를 통해 해당 체계가 사라지게 된다"고 덧붙였다.


기사참조 : http://coinreaders.com/3339



10. LG CNS, '이더리움 기업 연합(EEA)' 가입


LG CNS는 최근 ‘이더리움 기업 연합(EEA, Enterprise Ethereum Alliance)’ 회원사가 되면서 3대 블록체인 연합에 모두 가입했다고 17일 밝혔다.

EEA는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인 이더리움을 활용해 기업용(Enterprise) 솔루션 및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컨소시엄이다. 지난 2017년 출범했으며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JP모건 등 글로벌 기업 500여개가 참여하고 있다.

LG CNS는 지난해 7월부터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하이퍼레저’에 참여하고 있다. 하이퍼레저는 금융·공공·통신·제조 등 전 산업영역서 활용되는 기업형 블록체인 기술의 표준화 및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다. LG CNS는 2017년 5월에는 금융에 특화된 컨소시엄 ‘R3’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R3는 금융에 특화된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으로 LG CNS가 시스템 통합(SI)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다.

EAA, 하이퍼레저, R3 등 3개 단체는 각기 다른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모두 기업용 기술을 다룬다는 점은 동일하다. 기업용 블록체인은 ‘허가형(Permissioned) 블록체인’으로 ‘퍼블릭 블록체인’과는 다르게 사전에 합의한 사용자들만이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다. 비트코인 등과 같이 가격 변동성이 있는 암호화폐가 필요 없는 구조다.

LG CNS는 지난해 6월 한국조폐공사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사업을 수주했으며 1월말 시범서비스 출시를 위한 최종 마무리 단계에 있다. 모바일 상품권, 문서인증, 디지털 신분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LG CNS의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Monachain)을 토대로 구축되며 모나체인의 기반 기술이 바로 ‘하이퍼레저 패브릭’이다.


기사참조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17/2019011700858.html






하이노마드 (http://hen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