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코인 뉴스 요약

[Today's 블록체인 news] 비트코인 '도우미'로 나선 블록체인,현금 처리를 개선할 블록체인 특허 획득,가장 유용한 암호화폐 가격 지표는 ‘거래량’ 外

1. "비트코인-이더리움 성능 높이자"… '킬러' 대신 '도우미'로 나선 블록체인에 관심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결합해 성능을 높여주는 신개념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주목받고 있다. '비트코인 킬러', '이더리움 킬러'를 표방하며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보다는 이미 탄탄한 커뮤니티를 갖추고 있는 유력 네트워크와 공생하자는 현실적 대안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연결해 이들이 가진 단점을 해소하겠다는 이른바 확장형 프로젝트가 업계 이목을 끌고 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네트워크다. 비트코인은 이미 글로벌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기축통화로 쓰이고 있는 대중적인 암호화폐다. 이더리움은 스마트컨트랙트를 처음으로 구현하면서 수많은 하위 암호화폐 탄생의 밑거름이 됐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확장형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느린 정보처리속도 △거래가 발생할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 등 자체적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 때문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통해 수백만명이 사용하는 실제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같은 한계를 극복하겠다고 등장한 것이 이오스 같은 이른바 '이더리움 킬러'다. 수많은 메인넷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 킬러'를 표방하며 시장에 등장했지만 뚜렷한 성공사례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킬러'가 아닌 '협력자'가 되겠다는 프로젝트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사참조 : http://www.fnnews.com/news/201812251133009314



2. 블록체인 스마트폰 '핀니', 16만대 선판매…"비트코인·이더리움 거래 가능"


세계 최초 블록체인 스마트폰 핀니(Finney)가 사전예약 판매분이 16만 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핀니는 지난 11월말 출시됐다.

2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CCN에 따르면, 스위스 소재 스마트폰 개발 스타트업 시린랩스(Sirin Labs)의 모셰 호게그(Moshe Hogeg)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스마트폰 유통업체들이 16만 대의 핀니폰을 사전 판매로 팔았다. 실제 매출로 환산돼야 자세히 알 수 있겠지만 손익분기점은 8만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열흘 만에 연간 목표 판매치를 돌파했다"며 "지역 사회, 유통업체, 파트너 등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1만대 대량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CN에 따르면 현재 시린랩스는 ICO(암호화폐공개)로 모금한 이더리움(ETH)의 가격 급락으로 초기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자체 블록체인 스마트폰 개발과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와 함께 '시린(Sirin) OS' 시장을 개척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시린랩스는 지난해 안드로이드 기반 핀니 스마트폰 ICO로 1억5780만달러를 모금해 세계에서 4번째로 큰 크라우드 세일 기록을 세운 바 있다.


기사참조 : http://coinreaders.com/3203



3. 뱅크 오브 아메리카, 현금 처리를 개선할 블록체인 특허 획득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 - Bank of America)가 현금 처리 과정을 개선할 블록체인 기술의 특허를 획득했다.

2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의 보도에 따르면 뱅크 오브 아메리카 측은 지난 6월 출원한 '데이터 보유 기록 기반 뱅킹 시스템 관리'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은행 내 현금 처리 과정을 개선할 기술의 특허를 취득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거대한 은행 사업에서 은행 간 현금 처리 절차 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지적하며 블록체인이 이러한 문제들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을 주목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은 애플리케이션(앱) 형식으로 구현되었다.

해당 특허의 명세서는 "현금 처리 기기와 은행의 운영 업무를 지원하는 인프라를 통합하는 것에는 많은 기술적 어려움이 따랐으며, 현금 처리 기기와 이를 다루를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 호환이 매우 어려운 상태였다. 하지만 해당 기술은 이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에 따라 주요 은행 운영 센터 내 현금 인출 및 예치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현금 처리 기기가 배치되는 장면이 나올 것"이라고 서술했다.


기사참조 : https://tokenpost.kr/article-5268



4. 코인데스크 설문, 가장 유용한 암호화폐 가격 지표는 ‘거래량’


코인데스크 마켓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가장 유용한 암호화폐 가격 예측 지표로 ‘거래량’이 뽑혔다고 23일(현지시간) CCN이 보도했다.

코인데스크 마켓은 “시장 분석에 사용하는 필수 지표”를 묻는 설문을 실시했다. 투자 결정에 확신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를 사용하는 거래자 중 39%가 가장 선호하는 지표로 ‘거래량’을 선택했다.

거래량은 특정 기간에 나타난 거래 총량으로 막대 차트에 표시된다. 투자 자산에 대한 시장의 전체적인 관심도를 나타내며 가격과 높은 상관 관계를 갖는다.

거래량에 이어 상대강도지수(RSI)가 29%로 2위를, 이동평균선이 23%로 3위를 차지했다. 상대강도지수는 현재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나타내어 추세 전환 시점을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암호화폐 가격을 산술 평균한 값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으로 일정한 방향성을 지닌다. 이밖에도 엘리어트 파동이론, 확산분석, 스토캐스틱 등, 여러 보조 지표들이 거론됐다.


기사참조 : https://tokenpost.kr/article-5271



5. 비트멕스 CEO "18개월내 ICO 회복되고, 이더리움 크게 반등할 것"…내년 비트코인 전망은?


글로벌 비트코인(BTC) 선물 거래소 비트멕스(Bitmex)의 최고경영자(CEO) 아더 헤이즈(Arthur Hayes)가 "ICO(암호화폐공개)는 18개월 이내에 회복될 것이며, 이더리움(ETH)은 공격적으로 반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콩 기반 비트멕스는 거래량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 트레이딩 플랫폼 중 하나이다.

2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아더 헤이즈 CEO는 이날 코인텔레그래프 재팬과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의 사용 사례(use case)는 주로 ICO이다. 하지만 ICO 시장은 현재 죽어 있다"고 지적하면서 "하지만 일단 새로운 이슈가 생기면 이더리움은 적극적으로 반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ICO 시장이 회복되면 이더리움 가격은 곧바로 200달러에 도달할 것"이라면서 "ICO 부활은 12~18개월 사이에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헤이즈 CEO는 ICO 부활 이전에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이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2019년에는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s)과 스테이블코인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참조 : http://coinreaders.com/3205



6. 비트코인·알트코인 조정랠리 지속…란 노이너 "암호화폐 시장, 불마켓 향하고 있다"


24일(한국시간) 오후 11시 20분 현재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BTC)은 약 4,180달러를 기록 중이다. 비트코인은 장중 한때 4,300달러선을 돌파하기도 했다. 비트코인이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면서 주요 알트코인들도 전체적으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특히 시가총액 2위 리플(XRP)과 3위 이더리움(ETH)은 15% 넘는 급등세를 보였다. 전체 암호화폐 시장도 1,400억 달러대를 훌쩍 뛰어넘었다.

이처럼 최근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이 조정 랠리를 보여주면서 업계 유력인사와 전문가들의 시장 낙관론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미국 금융 및 경제 전문 방송채널 CNBC의 크립토레이더(CRYPTOTRADER) 프로그램 진행자 겸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란 노이너(Ran Neuner)는 23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거래량을 동반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일요일에는 240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다"며 "아직 기술적으로 불마켓(강세장)이라고 볼 순 없지만, 불마켓으로 향하고 있는건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미국 거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base)의 아시프 히르지(Asiff Hirji) 대표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최근 미국 경제 및 금융 전문 미디어 CNBC와의 인터뷰에서 "2019년은 기관투자자에게 암호화폐 시장 진입의 적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기관투자자들은 믿을 수 있는 거래 시기와 합리적인 커스터디 서비스 및 보증된 유동성을 필요로 한다"며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점차 건강한 시장의 면모를 찾아가고 있으며, 펀더멘탈 및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참조 : http://coinreaders.com/3192



7. 빗썸 4억원대 해킹피해 소송…법원 “거래소 배상책임 없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보안 의무를 다하지 않아 수억 원 대의 암호화폐를 탈취당했다며 빗썸 이용자가 거래소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했다.

24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0부(이상현 부장판사)는 빗썸 이용자가 빗썸 운영사 BTC코리아닷컴을 상대로 “4억7800여만 원을 지급하라”는 손해배상 소송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빗썸 이용자인 A씨는 지난해 BTC코리아닷컴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해 11월30일 A씨는 빗썸 계정에 약 4억7800만 원 상당의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A씨 계정은 해커로 추정되는 이에게 노출됐고, 해커는 A씨의 자산으로 이더리움(ETH)을 사들인 후 이를 네 차례에 걸쳐 외부로 빼돌렸다. 이에 따라 A씨 계정에는 121원과 0.7794185 ETH가 남았다.

A씨는 빗썸에 대해 “사실상 금융기관에 요구되는 정도와 같은 고도의 보안 조치가 요구돼 전자금융거래법을 유추 적용할 수 있다”며 배상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빗썸 측은 “전자금융거래법상의 금융회사 등에 속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날 법원은 ”무거운 책임을 부과하는 전자금융거래법 규정은 엄격하게 해석해야 한다”며  “금융위원회의 허가 없이 가상화폐거래를 중개하는 피고에게 전자금융업자에 준해 전자금융거래법을 유추 적용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판결했다.

이어 “가상화폐는 일반적으로 재화 등을 사는 데 이용될 수 없고, 가치변동 폭도 커 현금 또는 예금으로 교환이 보장될 수 없다”면서 “주로 투기적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어 전자금융거래법에서 정한 전자화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법원은 해킹 당시 해커에 유출된 정보 중 A씨의 개인정보가 포함됐다고 인정할 증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봤다. 이로 인해 빗썸 측이 유상임치계약상 관리자의 주의 의무, 선관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원고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기사참조 : https://blockinpress.com/archives/11708



8. “비트코인으로 예금하세요” SBI홀딩스, 암호화폐 예금 서비스 개시


일본의 대형 금융사 SBI홀딩스가 암호화폐 예금 서비스를 선보인다.

23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의 보도에 따르면, SBI홀딩스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소 Vc트레이드(Vctrade)가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리플(XRP)을 예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추후에는 암호화폐 평가를 통해 예금 서비스에 비트코인캐시(BCH)도 포함한다는 계획이다.

예금한 암호화폐는 2019년 1월까지 바로 인출할 수 없다. ‘지정된 지갑(Designated wallet)’이라고 불리는 하드웨어 월렛(hardware wallet)으로만 이용 가능하다. 지정된 지갑은 ‘고객 특별 주소’로 연결되기 때문에 자금 세탁과 검은 돈 활용을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SBI홀딩스는 9200만 엔(한화 9억3309만 원)의 납입 자본금을 소유하고, 6000여 명이 근무하는 금융회사다. 지난 9월 SBI홀딩스의 자회사 SBI저축은행은 인공지능, 블록체인 기술회사 ‘데이리 인텔리전스(Dayli Intelligence)’와 핀테크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 8월에는 암호화폐 거래소 라스트루츠(LastRoots)에 투자를 하기도 했다.


기사참조 : https://blockinpress.com/archives/11704



9. 임팩트체인, 사회적 가치에 연동된 ‘임팩트’ 토큰 아이디어 출범


‘팬임팩트코리아’와 ‘임팩트스퀘어’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사회적 임팩트 평가 생태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신설 법인 ‘임팩트체인’의 활동을 개시하기로 합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임팩트체인은 2018년 신설된 법인으로서 팬임팩트코리아와 임팩트스퀘어가 파트너로 참여하여 공동운영 한다. 

임팩트체인의 공동운영은 임팩트투자 시장에서 활동하는 두 소셜벤처가 새로운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협력하는 의미 있는 사례이다. 

임팩트체인이 준비 중인 프로젝트는 공익활동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고 정량화된 가치에 따라 ‘임팩트’로 불리는 토큰을 생성한 뒤 이를 근거로 보상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이다. 

이는 사회적 가치의 ①평가 ②인증 ③보상으로 이어지는 모델로서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 하고 보상하는 시스템을 블록체인에 안전하고 투명하게 구축하기 위한 시도다. 

또한 이는 블록체인을 기록의 수단으로 삼아 토큰을 사회적 가치와 연동시키는 모델로서 기존 암호화폐의 가치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시장의 불안정한 변동으로부터 상당히 독립적이다. 

임팩트체인은 임팩트와 블록체인, 또는 임팩트와 가치사슬(value chain)의 합성어이다. 

특히 임팩트투자 시장에서 각각 전문분야를 구축해온 두 소셜벤처가 블록체인과 평가를 연계하기 위해 각자의 역량을 활용하여 협력하기로 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기사참조 :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881253&sourceType=rss



10. YottaChain, 한국시장 본격진출 위해 ‘Chaintob 및 BlockPatch’와 MOU 체결


타 체인(YottaChain)은 한국 시장 본격 진출을 위해 Chaintob 및 BlockPatch와 24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음을 26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요타 체인은 올해 11월 한국 시장 진출을 발표했으며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는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는 달리 한국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Chaintob는 블록체인 기술과 AI 기술을 기반으로 솔루션과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이며, 2018년 8월 25일 베이징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그 테이블 경제 모델 디자인 경영 대회(BSEMDC)에서 한국 팀으로 선발되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앞으로 AI와 블록체인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여 전 세계의 시장을 주도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매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Block Patch는 블록체인 컨설팅 회사로서 Project Building, marketing, event organizing, exchange listing 등의 업무를 돕고 있다. Block Patch는 현재 세계 여러 나라의 블록체인 컨설팅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며, 건전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haintob과 Block Patch는 블록체인 스토리지의 미래 시장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요타 체인은 차세대 블록체인 스토리지로서 독점적인 ‘데이터 암호화 및 데이터 중복 제거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은 특허 기술은 기존의 중앙화 스토리지에 비해 압도적인 우세(신뢰도 향상, 비용 절감, DDoS 저항 및 재해복구 시스템과 같은 추가 기능)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스토리지 업계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요타 체인은 앞으로도 양 사의 기술, 사업 구조 및 마케팅 등 여러 방면에서 더욱 깊은 협력을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참조 :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881294&sourceType=rss





하이노마드 (http://hen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