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 투데이

[Economy Today] 아시아나,이자상환비율,국민연금外



★ Economy Today 2018-07-17 



1.  경영참여에 해당하지 않는 주주권부터 우선 도입.’ 17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민연금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방안은 이렇게 요약된다.

기사참조:  국민연금 스튜어드십 코드 시동 효과 있을까






2. 소상공인연합회장 "소상공인들을 패싱하고 외면만 할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과 소통하는 자세로 문제의 근원 앞에 나와야 문제의 해결이 보일 것이라는 점을…."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오늘 연합회를 찾았지만, 차등화에 대해선 답을 하지 않았고, 다른 지원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기사참조: 소상공인聯 최저임금 차등 적용 안되면 거리투쟁









3.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차입금 부담에 매물로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흘러나오는 상황에서 그동안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추진해온 SK그룹이 가능성 있는 인수 주체로 거론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사참조: 최태원 회장 아시아나항공 인수 사실무근












4.  편의점 점주들과 본사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는 부분은 가맹본부 영업이익이 실제로 낮은 수준이냐는 것이다. 업계 1위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의 영업이익률은 2016년과 지난해 각각 3.99%, 4.50%다.







5.  각 금융협회 및 퇴직연금 종합안내 홈페이지에는 동일한 형식(lay-out)으로 모든 금융사 수익률·수수료 정보를 비교 공시하도록 했다. 비싸다는 지적을 받아온 퇴직연금 수수료는 금융당국이 손을 보기로 했다.

기사참조:  모든 퇴직연금 상품 정보 한눈에 본다





6.금감원은 대구·광주·전북·제주 등 4개 지방은행과 특수은행인 Sh수협은행에 대해 2013년 이후 실행된 최근 5년간의 대출금리 산정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자체 점검해 보고하라고 지시했고 이달 10일 관련 내용을 전달받았다. 


기사참조:  감원 지방은행 대출금리 현장조사 착수







7. 현대중공업이 건조할 선박은 완전재액화설비(SMR)를 탑재하고 있으며, 선주사는 연간 100만 달러, 총 2500만 달러 상당의 연료비를 절감이 가능하다.







8. 은행들은 지난 3월 DSR 시범 도입에 이어 10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개인사업자 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적용되면 부동산임대업 이자상환비율(RTI)이 도입된다.









9.  아시아나 전날 항공기 2대 고장으로 이날까지 일부 미주 노선 출발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또 기체 결함이 보고되면서 정비 등 안전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10. 기획단은 금융혁신 정책 총괄, 혁신적 금융상품·서비스 촉진, 핀테크 등 금융혁신 산업·기업에 대한 지원, 가상화폐 관련 시장관리·감독, 금융 분야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맡게 된다.